λ‚˜λ§Œμ˜ μ˜€λž˜λ‹¬λ¦¬κΈ°λ₯Ό ν•˜λŠ” μ‚¬λžŒ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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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omputer Science/Operating system 운영체제

[250305] μš΄μ˜μ²΄μ œλž€? / 운영체제의 μœ ν˜• 9가지

jennnnna 2025. 3. 6. 23:22

 

κΈ΄ κΈ€ 주의. 이해 μ•ˆλ˜μ–΄μ„œ 이것저것 μΆ”κ°€ν•˜λ‹€λ³΄λ‹ˆ μ—„μ²­ 길어짐.

맨 μ•„λž˜μ— μš”μ•½λ³Έ 있음. 

 

 

 


 

 

1. μš΄μ˜μ²΄μ œλž€ 

μ‹œμŠ€ν…œ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λ‘œ ν•˜λ“œμ›¨μ–΄μ™€ μ‚¬μš©μž κ°„μ˜ 맀개체 역할을 ν•˜λŠ” "μ‹œμŠ€ν…œ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"이닀. 

λͺ©μ : μ‚¬μš©μžκ°€ 컴퓨터 μ‹œμŠ€ν…œ(ν•˜λ“œμ›¨μ–΄) 을 νŽΈλ¦¬ν•˜κ²Œ μ΄μš©ν•˜λ„λ‘ ν•˜λŠ” 것,

이λ₯Ό μœ„ν•΄ ν•˜λ“œμ›¨μ–΄μ™€ μ»΄ν“¨ν„°μ˜ λͺ¨λ“  μžμ›μ„ κ΄€λ¦¬ν•œλ‹€. (μžμ› ν• λ‹Ή, μž…μΆœλ ₯ μž₯치 μ œμ–΄ λ“±) 

κ²°κ΅­ κ·Όλ³Έμ μœΌλ‘œλŠ” μœ„ λͺ¨λ“  ν™œλ™μ„ 톡해 μ‚¬μš©μžκ°€ 문제λ₯Ό μ‰½κ²Œ ν•΄κ²°ν•˜λ„λ‘ ν•˜λŠ” 것이닀. 

 

 

2. 운영체제의 μœ ν˜• 

μš΄μ˜μ²΄μ œκ°€ μ–΄λ–€ ν™˜κ²½μ—μ„œ μ‚¬μš©λ˜λŠ”μ§€λ₯Ό κΈ°μ€€μœΌλ‘œ λ‚˜λˆˆ 것. 

즉 운영체제의 λͺ©μ μ— 따라 λΆ„λ₯˜λœ 것이라고 λ³Ό 수 있으며 OS κ°€ λ™μž‘ν•˜λŠ” 방식을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 

 

1) 일괄 처리 μ‹œμŠ€ν…œ (batch Processing System)

μ—¬λŸ¬ μž‘μ—…(Job)을 ν•œ λ²ˆμ— λͺ¨μ•„μ„œ(Batch) 순차적으둜 μ‹€ν–‰ν•˜λŠ” 방식을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
이 λ°©μ‹μ˜ 핡심은 μ‚¬λžŒμ΄ 직접 κ°œμž…ν•  ν•„μš” 없이 μžλ™μœΌλ‘œ μ²˜λ¦¬λœλ‹€λŠ” 점이닀.

 

초창기 컴퓨터 vs μΌκ΄„μ²˜λ¦¬ μ‹œμŠ€ν…œ

초창기 μ»΄ν“¨ν„°μ˜ 문제점:

  • ν•œ μž‘μ—…μ΄ 끝날 λ•ŒκΉŒμ§€ CPUκ°€ 아무것도 λͺ» ν•˜κ³  κΈ°λ‹€λ €μ•Ό ν–ˆμŒ.
  • μž‘μ—…μ΄ λλ‚˜λ©΄ μ‚¬λžŒμ΄ 직접 λ‹€μŒ μž‘μ—…μ„ μ‹€ν–‰ν•΄μ•Ό ν–ˆμŒ.
    → 즉, μ²œκ³΅μΉ΄λ“œ(Job μΉ΄λ“œ 묢음)λ₯Ό μ˜€νΌλ ˆμ΄ν„°μ—κ²Œ μ „λ‹¬ν•˜μ—¬ μˆ˜λ™μœΌλ‘œ μ‹€ν–‰ν•΄μ•Ό ν–ˆμŒ.
  • CPUκ°€ 놀고 μžˆλŠ” μƒνƒœ(= 유휴 μƒνƒœ, Idle State) κ°€ κΈΈμ—ˆμŒ.

μΌκ΄„μ²˜λ¦¬ μ‹œμŠ€ν…œμ˜ λ“±μž₯κ³Ό λ³€ν™”:

  • 상주 λͺ¨λ‹ˆν„°(Resident Monitor) κ°€ ν”„λ‘œκ·Έλž¨ μ œμ–΄λ₯Ό μžλ™μœΌλ‘œ λ„˜κ²¨μ€Œ.
  • 덕뢄에 μ˜€νΌλ ˆμ΄ν„°μ˜ κ°œμž… 없이 μžλ™ μ‹€ν–‰ κ°€λŠ₯해짐.
  • κ·ΈλŸ¬λ‚˜ μ—¬μ „νžˆ μ‚¬λžŒμ΄ μž‘μ—… μ œμ–΄ μΉ΄λ“œ(Control Card)λ₯Ό 상주 λͺ¨λ‹ˆν„°μ— μž…λ ₯ν•΄μ•Ό ν–ˆμŒ.

 

μΌκ΄„μ²˜λ¦¬ μ‹œμŠ€ν…œμ˜ ν•œκ³„

  • CPUκ°€ 각 μž‘μ—…μ„ μ‹€ν–‰ν•  λ•Œ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λ…μ ν•˜λŠ” κ΅¬μ‘°μ˜€μŒ.
  • 즉, ν•œ μž‘μ—…μ΄ μ‹€ν–‰λ˜λŠ” λ™μ•ˆ, λ‹€λ₯Έ μž‘μ—…μ„ λ™μ‹œμ— μ‹€ν–‰ν•  수 μ—†μ—ˆμŒ.
  • 결과적으둜 CPUκ°€ 유휴 μƒνƒœ(Idle State)에 λΉ μ§€λŠ” λΉ„νš¨μœ¨μ μΈ ꡬ쑰가 λ‚¨μ•„μžˆμ—ˆμŒ.

 

 

2) 닀쀑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° μ‹œμŠ€ν…œ (multiprogramming system) 

μ€‘μ•™μ²˜λ¦¬μž₯치(CPU)의 이용λ₯ μ„ κ·ΉλŒ€ν™”ν•˜κΈ° μœ„ν•΄ 개발된 운영체제 기법이닀.
μ—¬λŸ¬ 개의 ν”„λ‘œκ·Έλž¨μ΄ CPUμ—μ„œ λ™μ‹œμ— μ‹€ν–‰λ˜λŠ” κ²ƒμ²˜λŸΌ λ³΄μ΄μ§€λ§Œ, μ‹€μ œλ‘œλŠ” λΉ λ₯΄κ²Œ λ²ˆκ°ˆμ•„ κ°€λ©° μ‹€ν–‰ν•˜λŠ” 방식이닀.
이λ₯Ό 톡해 CPUκ°€ μ‰¬λŠ” μ‹œκ°„(유휴 μ‹œκ°„, Idle Time)을 μ΅œμ†Œν™”ν•˜κ³ , 효율적으둜 λ™μž‘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ν•œλ‹€.

 

πŸ“Œ 즉, 닀쀑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° μ‹œμŠ€ν…œμ—μ„œλŠ” μ£ΌκΈ°μ–΅μž₯치(RAM)에 적재된 μ—¬λŸ¬ ν”„λ‘œκ·Έλž¨(μ‚¬μš©μžκ°€ μ‹€ν–‰ν•œ ν”„λ‘œκ·Έλž¨ 포함)을 CPUκ°€ λΉ λ₯΄κ²Œ μ „ν™˜(Switching)ν•˜λ©° μ‹€ν–‰ν•œλ‹€.
πŸ“Œ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—¬λŸ¬ ν”„λ‘œκ·Έλž¨μ—μ„œ λ™μ‹œμ— μž…λ ₯(Input)을 주더라도, μš΄μ˜μ²΄μ œκ°€ 효율적으둜 CPUλ₯Ό μŠ€μΌ€μ€„λ§ν•˜μ—¬ λ²ˆκ°ˆμ•„ κ°€λ©° μ‹€ν–‰ν•œλ‹€.
πŸ“Œ μ΄λ ‡κ²Œ ν•˜λ©΄ CPUκ°€ 쉬지 μ•Šκ³  μ§€μ†μ μœΌλ‘œ μƒˆλ‘œμš΄ μž‘μ—…μ„ μˆ˜ν–‰ν•  수 μžˆλ‹€.

이λ₯Ό μœ„ν•΄ μŠ€μΌ€μ€„λ§ 기법, ꡐ착 μƒνƒœ 문제, 병행 μ œμ–΄ 및 보호, κΈ°μ–΅ μž₯치 관리 기법, μ€‘μ•™μ²˜λ¦¬ 관리 기법 등을 κ³ λ €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 (λ‚˜μ€‘μ— λ‹€λ£° μ˜ˆμ •) 

 

ex) μœ νŠœλΈŒμ—μ„œ λ™μ˜μƒμ„ ν΄λ¦­ν•˜κ³  ν¬λ‘¬μ—μ„œ κ²€μƒ‰ν•˜λŠ” 상황. 

μ‚¬μš©μžκ°€ ν•˜λŠ” 행동
1️⃣ μœ νŠœλΈŒμ—μ„œ λ™μ˜μƒμ„ ν΄λ¦­ν•œλ‹€.
2️⃣ λ™μ˜μƒμ΄ λ‘œλ”©(버퍼링) λ˜λŠ” λ™μ•ˆ, ν¬λ‘¬μ—μ„œ 넀이버 검색을 μž…λ ₯ν•œλ‹€.
3️⃣ μœ νŠœλΈŒκ°€ μž¬μƒμ„ μ‹œμž‘ν•˜κ³ , ν¬λ‘¬μ—μ„œ 검색 κ²°κ³Όκ°€ λœ¬λ‹€.

πŸ’‘  이 κ³Όμ •μ—μ„œ CPUκ°€ μœ νŠœλΈŒμ™€ 크둬을 λ²ˆκ°ˆμ•„ κ°€λ©° μ‹€ν–‰(Switching)ν•˜λ©΄μ„œ CPUλ₯Ό 효율적으둜 ν™œμš©

 

유튜브 & 크둬의 μƒνƒœ λ³€ν™” (운영체제 μž…μž₯μ—μ„œ)

μˆœμ„œ ν”„λ‘œκ·Έλž¨ μ‚¬μš©μžμ˜ 행동 μš΄μ˜μ²΄μ œμ—μ„œμ˜ μƒνƒœ λ³€ν™”
1️⃣ 유튜브 λ™μ˜μƒ 클릭 유튜브: Ready (μ€€λΉ„ μƒνƒœ) → CPU ν• λ‹Ή λŒ€κΈ° 쀑
2️⃣ 유튜브 λ™μ˜μƒ νŽ˜μ΄μ§€ μ—΄λ¦¬λŠ” 쀑 유튜브: Running (μ‹€ν–‰ μƒνƒœ) → CPUκ°€ μ‹€μ œλ‘œ λ™μž‘
3️⃣ 유튜브 λ‘œλ”© ν™”λ©΄ (버퍼링 쀑) 유튜브: Waiting (λŒ€κΈ° μƒνƒœ) → λ„€νŠΈμ›Œν¬ 응닡 κΈ°λ‹€λ¦¬λŠ” 쀑
4️⃣ 크둬 μ‚¬μš©μžκ°€ 넀이버 검색어 μž…λ ₯ 크둬: Ready (μ€€λΉ„ μƒνƒœ) → CPU ν• λ‹Ή λŒ€κΈ° 쀑
5️⃣ 크둬 검색 λ²„νŠΌ 클릭 → 검색 μ‹€ν–‰ 크둬: Running (μ‹€ν–‰ μƒνƒœ) → CPUκ°€ μ‹€μ œλ‘œ 검색 μ‹€ν–‰
6️⃣ 크둬 검색 κ²°κ³Ό λ‘œλ”© 쀑 크둬: Waiting (λŒ€κΈ° μƒνƒœ) → λ„€νŠΈμ›Œν¬ 응닡 κΈ°λ‹€λ¦¬λŠ” 쀑
7️⃣ 유튜브 λ‘œλ”© μ™„λ£Œ, μ˜μƒ μž¬μƒ μ‹œμž‘ 유튜브: Ready → Running (CPU μ‹€ν–‰ 쀑)
8️⃣ 크둬 검색 κ²°κ³Ό ν‘œμ‹œλ¨ 크둬: Ready → Running (CPU μ‹€ν–‰ 쀑)

 

πŸ’‘  즉, μš΄μ˜μ²΄μ œλŠ” CPUκ°€ 놀지 μ•Šλ„λ‘ μœ νŠœλΈŒμ™€ 크둬을 λ²ˆκ°ˆμ•„ κ°€λ©° μ‹€ν–‰(Switching)ν•˜λŠ” κ²ƒμž„. 

 

μ°Έκ³ ν•˜κΈ°: 운영체제의 μƒνƒœ 3가지 

ν”„λ‘œμ„ΈμŠ€ μƒνƒœ μ„€λͺ…
μ€€λΉ„ μƒνƒœ (Ready State) RAM에 μžˆμ§€λ§Œ 아직 CPUλ₯Ό 받지 λͺ»ν•œ μƒνƒœ (λŒ€κΈ° 쀑) (μ‚¬μš©μžκ°€ input을 μ£ΌλŠ” μˆœκ°„) 
μ‹€ν–‰ μƒνƒœ (Running State) CPUκ°€ ν˜„μž¬ μ‹€ν–‰ 쀑인 μƒνƒœ 
λŒ€κΈ° μƒνƒœ (Waiting/Blocked State) I/O μž‘μ—…(예: 파일 읽기, λ„€νŠΈμ›Œν¬ μš”μ²­) λ•Œλ¬Έμ— CPUλ₯Ό λͺ» μ“°κ³  κΈ°λ‹€λ¦¬λŠ” μƒνƒœ (μ €μž₯ 쀑)

 

μΌκ΄„μ²˜λ¦¬ μ‹œμŠ€ν…œ vs 닀쀑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° μ‹œμŠ€ν…œ

[μΌκ΄„μ²˜λ¦¬ μ‹œμŠ€ν…œ]

1️⃣ κΈ‰μ—¬ 계산 (CPU) → λλ‚œ ν›„ → λ””μŠ€ν¬ μ €μž₯ (I/O, CPU 유휴)
2️⃣ λ””μŠ€ν¬ μ €μž₯ν•˜λŠ” λ™μ•ˆ CPUκ°€ 아무것도 λͺ»ν•˜κ³  κΈ°λ‹€λ¦Ό (유휴 μƒνƒœ)
3️⃣ λ””μŠ€ν¬ μ €μž₯ λλ‚˜λ©΄ λ‹€μŒ 직원 κΈ‰μ—¬ 계산 μ‹œμž‘

➑️ CPUκ°€ I/Oλ₯Ό κΈ°λ‹€λ¦¬λŠ” λ™μ•ˆ 아무것도 λͺ» 함.

 

 [닀쀑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° μ‹œμŠ€ν…œ]

1️⃣ κΈ‰μ—¬ 계산 (CPU) → I/O μ €μž₯ν•˜λŠ” λ™μ•ˆ, λ‹€λ₯Έ 직원 κΈ‰μ—¬ 계산 μ‹œμž‘
2️⃣ I/O μž‘μ—…μ΄ λλ‚˜λ©΄ μ €μž₯ μ™„λ£Œν•˜κ³  λ‹€μŒ μž‘μ—… μ‹€ν–‰
3️⃣ CPUκ°€ 쉬지 μ•Šκ³  계속 μž‘μ—…μ„ μˆ˜ν–‰ν•¨

➑️ CPUκ°€ 유휴 μƒνƒœ 없이 계속 μ‚¬μš©λ¨ → 효율이 올라감. 

 

 

 

3) μ‹œλΆ„ν•  μ‹œμŠ€ν…œ (time-sharing system)

닀쀑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° μ‹œμŠ€ν…œμ΄ ν™•μž₯된 ν˜•νƒœ. 

μ—¬λŸ¬ μ‚¬μš©μžκ°€ 컴퓨터λ₯Ό λ™μ‹œμ— μ‚¬μš©ν•˜λŠ” κ²ƒμ²˜λŸΌ 보이게 ν•˜λŠ” 운영체제 기법. 

μ‚¬μš©μžλ‘œ ν•˜μ—¬κΈˆ μžμ‹ λ§Œμ΄ 컴퓨터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λ…μ ν•˜μ—¬ μ‚¬μš©ν•˜κ³  μžˆλŠ” λ“―ν•œ μ°©κ°μ΄λ‚˜ ν™˜μƒμ„ κ°€μ§€κ²Œ ν•œλ‹€. 

μ‹€μ œλ‘œλŠ” CPU μ‹œκ°„μ„ μͺΌκ°œμ„œ(Time-Sharing), 각 μ‚¬μš©μžμ—κ²Œ λ²ˆκ°ˆμ•„ ν• λ‹Ήν•˜λŠ” 방식이닀. 

 

πŸ“Œ   μ¦‰, ν•œ μ‚¬μš©μžλ§Œ λ…μ ν•˜μ§€ μ•Šκ³ , μ—¬λŸ¬ μ‚¬μš©μžκ°€ 터미널을 톡해 λ™μ‹œμ— μ‚¬μš©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λ§Œλ“  μ‹œμŠ€ν…œμ΄λ©° μ‚¬μš©μžκ°€ 직접 컴퓨터에 접촉할 수 μžˆλ„λ‘ 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κ°œλ°œλ˜μ—ˆλ‹€. 

 

 

μ‹œλΆ„ν•  μ‹œμŠ€ν…œμ΄ λ™μž‘ν•˜λŠ” 방식?? 

βœ…  μ‚¬μš©μžκ°€ ν„°λ―Έλ„μ—μ„œ λͺ…λ Ήμ–΄λ₯Ό μž…λ ₯ν•˜λ©΄, ν•΄λ‹Ή λͺ…령이 운영체제둜 전달됨.
βœ…  μš΄μ˜μ²΄μ œκ°€ "μ‹œκ°„ ν• λ‹Ή(Time Slice)"을 μ„€μ •ν•˜κ³ , CPUκ°€ ν•΄λ‹Ή μ‚¬μš©μžμ—κ²Œ 일정 μ‹œκ°„ λ™μ•ˆ μ‹€ν–‰ 기회λ₯Ό 쀌.
βœ…  정해진 μ‹œκ°„μ΄ μ§€λ‚˜λ©΄, μš΄μ˜μ²΄μ œλŠ” λ‹€μŒ μ‚¬μš©μžμ—κ²Œ CPUλ₯Ό λ„˜κ²¨μ€Œ. (μ»¨ν…μŠ€νŠΈ μŠ€μœ„μΉ­)
βœ…  이 과정이 맀우 λΉ λ₯΄κ²Œ λ°˜λ³΅λ˜λ©΄μ„œ, μ—¬λŸ¬ μ‚¬μš©μžκ°€ λ™μ‹œμ— μ‚¬μš©ν•˜λŠ” κ²ƒμ²˜λŸΌ 보이게 됨.

 

  닀쀑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° μ‹œμŠ€ν…œ μ‹œλΆ„ν•  μ‹œμŠ€ν…œ
λͺ©μ  CPU ν™œμš©λ„λ₯Ό 높이기 μœ„ν•¨ μ—¬λŸ¬ μ‚¬μš©μžκ°€ λ™μ‹œμ— μ‚¬μš©ν•˜λ„λ‘ ν•˜κΈ° μœ„ν•¨
μ‚¬μš©μž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 μ‚¬μš©μžκ°€ 직접 μ‘°μž‘ν•˜μ§€ μ•ŠμŒ (λ°±κ·ΈλΌμš΄λ“œ μ‹€ν–‰) 터미널을 톡해 직접 μž…λ ₯ κ°€λŠ₯
CPU ν• λ‹Ή 방식 ν”„λ‘œκ·Έλž¨λ³„λ‘œ CPUλ₯Ό ν• λ‹Ή μ‚¬μš©μžλ³„λ‘œ CPUλ₯Ό λ²ˆκ°ˆμ•„ ν• λ‹Ή
응닡 속도 μž‘μ—…μ΄ 끝날 λ•ŒκΉŒμ§€ κΈ°λ‹€λ €μ•Ό 함 짧은 μ‹œκ°„ 내에 응닡이 λŒμ•„μ˜΄
예제 μ„œλ²„μ—μ„œ μ—¬λŸ¬ 개의 λ°±κ·ΈλΌμš΄λ“œ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 μ‹€ν–‰ μ—¬λŸ¬ μ‚¬μš©μžκ°€ λ™μ‹œμ— λ¦¬λˆ…μŠ€ 터미널 μ‚¬μš©

 

λŒ€ν‘œμ μΈ μ‹œλΆ„ν•  μ‹œμŠ€ν…œ μ˜ˆμ‹œ 

λ¦¬λˆ…μŠ€ μ„œλ²„ 터미널 (SSH 접속) → μ—¬λŸ¬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›κ²©μœΌλ‘œ μ ‘μ†ν•΄μ„œ λ™μ‹œμ— μ‚¬μš© κ°€λŠ₯
μœˆλ„μš° 원격 λ°μŠ€ν¬ν†± (RDP) → μ—¬λŸ¬ μ‚¬μš©μžκ°€ ν•˜λ‚˜μ˜ μ„œλ²„μ— μ ‘μ†ν•˜μ—¬ λ™μ‹œμ— μ‚¬μš© κ°€λŠ₯
AWS, Google Cloud 가상 λ¨Έμ‹  → ν΄λΌμš°λ“œ μ„œλ²„μ—μ„œ μ—¬λŸ¬ μ‚¬μš©μžκ°€ λ™μ‹œμ— 터미널 접속
λŒ€ν•™κ΅ μ„œλ²„ μ‹œμŠ€ν…œ (학사관리, 온라인 μ½”λ”© ν”Œλž«νΌ) → μ—¬λŸ¬ 학생이 λ™μ‹œμ— λ‘œκ·ΈμΈν•˜μ—¬ μ‚¬μš©

πŸ’‘ 즉, μš°λ¦¬κ°€ μ›κ²©μœΌλ‘œ μ„œλ²„μ— μ ‘μ†ν•΄μ„œ μ‚¬μš©ν•˜λŠ” λŒ€λΆ€λΆ„μ˜ μ‹œμŠ€ν…œμ΄ μ‹œλΆ„ν•  μ‹œμŠ€ν…œ 기반으둜 λ™μž‘ν•¨!

 

μ‹œλΆ„ν•  μ‹œμŠ€ν…œμ˜ μž₯단점 

 

μž₯점
βœ” μ—¬λŸ¬ μ‚¬μš©μžκ°€ λ™μ‹œμ— μ‚¬μš© κ°€λŠ₯ → 컴퓨터 μžμ›μ˜ ν™œμš©λ„ 증가
βœ” 응닡 μ‹œκ°„μ΄ 보μž₯됨 → μ‚¬μš©μžκ°€ λͺ…령을 μž…λ ₯ν•˜λ©΄ λΉ λ₯΄κ²Œ 응닡을 받을 수 있음
βœ” 터미널을 톡해 μ‚¬μš©μžλ“€μ΄ 직접 μƒν˜Έμž‘μš© κ°€λŠ₯

πŸ“Œ 단점
❌ μš΄μ˜μ²΄μ œκ°€ μ—¬λŸ¬ μ‚¬μš©μžμ˜ μžμ›μ„ κ³΅μ •ν•˜κ²Œ λ°°λΆ„ν•΄μ•Ό ν•˜λ―€λ‘œ, μ‹œμŠ€ν…œμ΄ λ³΅μž‘ν•΄μ§€κ³  관리 뢀담이 μ¦κ°€ν•œλ‹€.

❌ λ˜ν•œ 응닡 μ‹œκ°„μ„ 보μž₯ν•΄μ•Ό ν•΄μ„œ, κ°œλ³„ μž‘μ—… 속도가 느렀질 수 있음
❌ μ‚¬μš©μžκ°€ λ§Žμ•„μ§ˆμˆ˜λ‘ μ‹œμŠ€ν…œ λΆ€ν•˜κ°€ 컀짐
❌ μ»¨ν…μŠ€νŠΈ μŠ€μœ„μΉ­(μ‚¬μš©μž μ „ν™˜) λΉ„μš©μ΄ λ°œμƒ

 

 

4) μ‹€μ‹œκ°„ μ‹œμŠ€ν…œ (real-time system) 

μ΄λ¦„μ—μ„œ μ•Œ 수 μžˆλ“―μ΄ νŠΉμ • μž‘μ—…μ΄ λ°˜λ“œμ‹œ 정해진 μ‹œκ°„ μ•ˆμ— μ‹€ν–‰λ˜μ–΄μ•Ό ν•˜λŠ” 운영체제 μ‹œμŠ€ν…œμ΄λ‹€. 

πŸ“Œ  즉, μ‘λ‹΅μ‹œκ°„μ΄ 맀우 μ€‘μš”ν•˜λ©°, μ‹œμŠ€ν…œμ΄ μž…λ ₯(input)을 λ°›μœΌλ©΄ μ¦‰μ‹œ λ°˜μ‘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 

μ‹œκ°„μ„ μ΄ˆκ³Όν•˜λ©΄ μ‹œμŠ€ν…œ 였λ₯˜, 치λͺ…적 문제 λ°œμƒ κ°€λŠ₯성이 μžˆλ‹€. 

μ‹œκ°„μ΄ 생λͺ…인 μ‹œμŠ€ν…œ

ex) κ²Œμž„(특히 VR), μ˜ν™” 슀트리밍, 지문인식기, 의료 κΈ°κΈ°(Hard Real-Time System) λ“± 

 

μ‹€μ‹œκ°„ μ‹œμŠ€ν…œμ˜ νŠΉμ§•

βœ… 정해진 μ‹œκ°„ 내에 λ°˜λ“œμ‹œ μ‹€ν–‰ → μ‹œκ°„ 초과 μ‹œ μ‹œμŠ€ν…œ 였λ₯˜ λ°œμƒ κ°€λŠ₯
βœ… 고속 응닡성(Real-Time Response) ν•„μˆ˜ → 즉각적인 데이터 처리
βœ… 일반적인 μš΄μ˜μ²΄μ œλ³΄λ‹€ λ”μš± μ•ˆμ •μ μΈ μ„±λŠ₯ μš”κ΅¬

πŸ’‘ 즉, μ‹€μ‹œκ°„ μ‹œμŠ€ν…œμ€ λ‹¨μˆœνžˆ λΉ λ₯Έ 게 μ•„λ‹ˆλΌ "μ‹œκ°„μ„ μ΄ˆκ³Όν•˜λ©΄ μ•ˆ λ˜λŠ” μ‹œμŠ€ν…œ"

 

 

5. 닀쀑 처리 μ‹œμŠ€ν…œ (multiprocessing system) - μƒλŒ€μ μœΌλ‘œ 덜 μ€‘μš”

CPU(ν”„λ‘œμ„Έμ„œ)κ°€ 2개 이상 μžˆλŠ” μ‹œμŠ€ν…œ
병렬 계산(Parallel Processing)이 κ°€λŠ₯ν•˜μ—¬ μž‘μ—… 속도 ν–₯상
ν•œ CPUκ°€ κ³ μž₯ λ‚˜λ„ λ‹€λ₯Έ CPUκ°€ μž‘μ—…μ„ 계속 μˆ˜ν–‰ν•  수 μžˆμ–΄ μ‹ λ’°μ„±(Reliability)이 높아짐
CPU κ°„μ˜ μ—°κ²° 방식(λ°€μ°©λœ κ²°ν•© vs λŠμŠ¨ν•œ κ²°ν•©)에 따라 μ‹œμŠ€ν…œ ꡬ쑰가 달라짐

πŸ“Œ   즉, 닀쀑 처리 μ‹œμŠ€ν…œμ€ λ‹¨μˆœνžˆ CPU μ—¬λŸ¬ 개λ₯Ό μ‚¬μš©ν•˜λŠ” 게 μ•„λ‹ˆλΌ, CPU κ°„μ˜ ν˜‘λ ₯ 방식과 λ©”λͺ¨λ¦¬ 곡유 방식에 따라 섀계가 닀름

 

 

닀쀑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° vs 닀쀑 처리 μ‹œμŠ€ν…œ 차이

닀쀑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° μ‹œμŠ€ν…œ → CPU ν•˜λ‚˜κ°€ μ—¬λŸ¬ μž‘μ—…μ„ λΉ λ₯΄κ²Œ λ²ˆκ°ˆμ•„ μ‹€ν–‰ (Switching)
닀쀑 처리 μ‹œμŠ€ν…œ → CPUκ°€ μ—¬λŸ¬ κ°œλΌμ„œ μ§„μ§œ μ—¬λŸ¬ μž‘μ—…μ„ λ™μ‹œμ— μ‹€ν–‰ κ°€λŠ₯

 

닀쀑 처리 μ‹œμŠ€ν…œμ˜ μ’…λ₯˜

λŒ€μΉ­ 닀쀑 처리 (SMP, Symmetric Multiprocessing)
βœ” μ—¬λŸ¬ 개의 CPUκ°€ ν•˜λ‚˜μ˜ 운영체제(OS)μ—μ„œ λ™μΌν•œ λ©”λͺ¨λ¦¬ & μžμ›μ„ κ³΅μœ ν•˜λ©° λ™μž‘
βœ” λͺ¨λ“  CPUκ°€ λ™λ“±ν•œ 역할을 μˆ˜ν–‰ν•¨.
βœ” 일반적인 PC, λ…ΈνŠΈλΆ, μ„œλ²„, 슀마트폰의 λ©€ν‹°μ½”μ–΄ CPUκ°€ 해당됨.

λΉ„λŒ€μΉ­ 닀쀑 처리 (AMP, Asymmetric Multiprocessing)
βœ” μ—¬λŸ¬ 개의 CPUκ°€ μžˆμ§€λ§Œ, ν•œ 개의 CPUκ°€ μ€‘μ•™μ—μ„œ κ΄€λ¦¬ν•˜κ³ , λ‚˜λ¨Έμ§€ CPUλŠ” νŠΉμ • μž‘μ—…λ§Œ μˆ˜ν–‰
βœ” λ§ˆμŠ€ν„°-슬레이브(Master-Slave) ꡬ쑰 → ν•œ CPUκ°€ λ‚˜λ¨Έμ§€ CPUλ₯Ό ν†΅μ œν•¨.
βœ” 초기 μŠˆνΌμ»΄ν“¨ν„°, 일뢀 μž„λ² λ””λ“œ μ‹œμŠ€ν…œμ—μ„œ μ‚¬μš©λ¨.

즉, μš°λ¦¬κ°€ ν”νžˆ μ‚¬μš©ν•˜λŠ” PC, μ„œλ²„, μŠ€λ§ˆνŠΈν°μ€ "λŒ€μΉ­ 닀쀑 처리(SMP)" 방식

 

닀쀑 처리 μ‹œμŠ€ν…œμ˜ 핡심 κ°œλ…

1) 곡유 κΈ°μ–΅ μž₯치(Shared Memory)

μ—¬λŸ¬ CPU(ν”„λ‘œμ„Έμ„œ)κ°€ ν•˜λ‚˜μ˜ λ©”λͺ¨λ¦¬(곡유 λ©”λͺ¨λ¦¬)λ₯Ό μ‚¬μš©ν•˜λŠ” 방식
CPU κ°„ λΉ λ₯Έ 데이터 κ΅ν™˜μ΄ κ°€λŠ₯ → μ„±λŠ₯ ν–₯상
ν•˜μ§€λ§Œ μ—¬λŸ¬ CPUκ°€ λ™μ‹œμ— μ ‘κ·Όν•  λ•Œ 좩돌(경쟁) λ¬Έμ œκ°€ λ°œμƒν•  수 있음

πŸ’‘ 즉, 닀쀑 처리 μ‹œμŠ€ν…œμ—μ„œ CPU듀이 ν•˜λ‚˜μ˜ 곡유 λ©”λͺ¨λ¦¬λ₯Ό μ‚¬μš©ν•˜λ©΄, 데이터λ₯Ό λΉ λ₯΄κ²Œ 주고받을 수 μžˆμ§€λ§Œ 좩돌 관리가 ν•„μš”ν•¨

 

 

 2) 닀쀑 처리기(Multiprocessor)

2개 μ΄μƒμ˜ CPU(ν”„λ‘œμ„Έμ„œ)λ₯Ό μ‚¬μš©ν•˜μ—¬ λ³‘λ ¬λ‘œ μž‘μ—…μ„ μ²˜λ¦¬ν•˜λŠ” μ‹œμŠ€ν…œ
λͺ¨λ“  CPUκ°€ 운영체제(OS) μ•„λž˜μ—μ„œ ν•˜λ‚˜μ˜ μ‹œμŠ€ν…œμ²˜λŸΌ λ™μž‘
CPU κ°„ κ²°ν•© 방식에 따라 λ°€μ°©λœ κ²°ν•©(Tightly Coupled)κ³Ό λŠμŠ¨ν•œ κ²°ν•©(Loosely Coupled)으둜 λ‚˜λ‰¨

πŸ’‘ 즉, 닀쀑 μ²˜λ¦¬κΈ°λŠ” μ—¬λŸ¬ 개의 CPUκ°€ ν•˜λ‚˜μ˜ μ‹œμŠ€ν…œμ—μ„œ λ³‘λ ¬λ‘œ μ—°μ‚°ν•˜λŠ” 것을 μ˜λ―Έν•¨

 

 

 3) λ°€μ°©λœ κ²°ν•© μ‹œμŠ€ν…œ(Tightly Coupled System)

μ‹œμŠ€ν…œ 운영 ν™˜κ²½ 쀑 ν•˜λ‚˜. 
μ—¬λŸ¬ 개의 CPUκ°€ ν•˜λ‚˜μ˜ 운영체제(OS)λ₯Ό 곡유
λͺ¨λ“  CPUκ°€ ν•˜λ‚˜μ˜ 곡유 λ©”λͺ¨λ¦¬λ₯Ό μ‚¬μš©
CPU κ°„ 데이터 κ΅ν™˜ 속도가 빠름 → 병렬 연산에 μœ λ¦¬ν•¨

  • λ©€ν‹°μ½”μ–΄ ν”„λ‘œμ„Έμ„œ (Intel i9, AMD Ryzen 9) → μ½”μ–΄ μ—¬λŸ¬ κ°œκ°€ ν•˜λ‚˜μ˜ λ©”λͺ¨λ¦¬λ₯Ό 곡유
  • μŠˆνΌμ»΄ν“¨ν„° (고속 병렬 μ—°μ‚° μ‹œμŠ€ν…œ)

πŸ’‘ 즉, λ°€μ°©λœ κ²°ν•© μ‹œμŠ€ν…œμ€ CPU듀이 ν•˜λ‚˜μ˜ μš΄μ˜μ²΄μ œμ™€ λ©”λͺ¨λ¦¬λ₯Ό κ³΅μœ ν•˜λ©° λΉ λ₯΄κ²Œ ν˜‘λ ₯ν•˜λŠ” ꡬ쑰

 

 

4) λŠμŠ¨ν•œ κ²°ν•© μ‹œμŠ€ν…œ(Loosely Coupled System)

μ‹œμŠ€ν…œ 운영 ν™˜κ²½ 쀑 ν•˜λ‚˜. 

각 CPU(ν”„λ‘œμ„Έμ„œ)λ§ˆλ‹€ 독립적인 λ©”λͺ¨λ¦¬μ™€ 운영체제(OS)λ₯Ό 가짐
CPU κ°„ λ„€νŠΈμ›Œν¬(λ©”μ‹œμ§€ νŒ¨μ‹±)λ₯Ό 톡해 데이터λ₯Ό μ£Όκ³ λ°›μŒ
CPU κ°„ 좩돌 λ¬Έμ œλŠ” μ—†μ§€λ§Œ, 데이터 κ΅ν™˜ 속도가 μƒλŒ€μ μœΌλ‘œ 느림
λŒ€κ·œλͺ¨ λΆ„μ‚° μ‹œμŠ€ν…œμ—μ„œ 많이 μ‚¬μš©λ¨

  • ν΄λŸ¬μŠ€ν„° μ„œλ²„ (Cluster Computing) → μ—¬λŸ¬ λŒ€μ˜ 컴퓨터가 ν•˜λ‚˜μ˜ λ„€νŠΈμ›Œν¬λ‘œ 연결됨
  • λΆ„μ‚° μ‹œμŠ€ν…œ (Distributed System) → ꡬ글, 넀이버, AWS 데이터센터

πŸ’‘ 즉, λŠμŠ¨ν•œ κ²°ν•© μ‹œμŠ€ν…œμ€ CPU듀이 λ…λ¦½μ μœΌλ‘œ λ™μž‘ν•˜λ©΄μ„œ λ„€νŠΈμ›Œν¬λ‘œ ν˜‘λ ₯ν•˜λŠ” ꡬ쑰

 

 

5) μ‹ λ’°μ„±(Reliability)

닀쀑 처리 μ‹œμŠ€ν…œμ—μ„œλŠ” ν•œ CPUκ°€ κ³ μž₯ λ‚˜λ„ λ‹€λ₯Έ CPUκ°€ λŒ€μ‹  μž‘μ—…μ„ μˆ˜ν–‰ κ°€λŠ₯!
λ°€μ°©λœ κ²°ν•© μ‹œμŠ€ν…œμ€ CPU κ°„ 결합이 κ°•ν•΄μ„œ, ν•˜λ‚˜κ°€ 죽으면 λ‹€λ₯Έ CPU도 영ν–₯을 받을 κ°€λŠ₯성이 있음
λŠμŠ¨ν•œ κ²°ν•© μ‹œμŠ€ν…œμ€ CPU듀이 λ…λ¦½μ μœΌλ‘œ λ™μž‘ν•˜λ―€λ‘œ, ν•œ μ‹œμŠ€ν…œμ΄ κ³ μž₯ λ‚˜λ„ 전체 μ‹œμŠ€ν…œμ΄ λ©ˆμΆ”μ§€ μ•ŠμŒ

πŸ’‘ 즉, λŠμŠ¨ν•œ κ²°ν•© μ‹œμŠ€ν…œμ΄ λ°€μ°©λœ κ²°ν•© μ‹œμŠ€ν…œλ³΄λ‹€ 신뒰성이 더 λ†’μŒ

 

 

6) 병렬 계산(Parallel Processing)

μ—¬λŸ¬ 개의 CPUκ°€ λ™μ‹œμ— μž‘μ—…μ„ λ‚˜λˆ μ„œ μ²˜λ¦¬ν•˜λŠ” 방식
CPUλ₯Ό 많이 μ‚¬μš©ν• μˆ˜λ‘ μ—°μ‚° 속도가 빨라짐
μŠˆνΌμ»΄ν“¨ν„°, 인곡지λŠ₯(AI), 빅데이터 뢄석 등에 ν•„μˆ˜μ μΈ 기술

  • AI λ”₯λŸ¬λ‹ ν•™μŠ΅ (TensorFlow, PyTorch) → GPU & TPUλ₯Ό ν™œμš©ν•œ 병렬 μ—°μ‚°
  • 기상 예츑 (μŠˆνΌμ»΄ν“¨ν„°) → μ—„μ²­λ‚œ 데이터λ₯Ό λ™μ‹œμ— μ²˜λ¦¬ν•΄μ•Ό 함
  • κ²Œμž„ κ·Έλž˜ν”½ 처리 (RTX 4090 GPU) → 수천 개의 μ½”μ–΄κ°€ λ³‘λ ¬λ‘œ μ—°μ‚°

πŸ’‘ 즉, 병렬 계산이 κ°€λŠ₯ν•œ 닀쀑 처리 μ‹œμŠ€ν…œμ€ AI, κ·Έλž˜ν”½, κ³Όν•™ μ—°κ΅¬μ—μ„œ ν•„μˆ˜μ μΈ 기술

 

 

6. 개인용 컴퓨터 μ‹œμŠ€ν…œ (personal computer system) - μƒλŒ€μ μœΌλ‘œ 덜 μ€‘μš” 

개인용 μ»΄ν“¨ν„°λŠ” λŒ€ν˜• μ‹œμŠ€ν…œλ³΄λ‹€ μž‘κ³  값이 μ‹Ό μ΄ˆμ†Œν˜• 컴퓨터λ₯Ό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 

개인용 컴퓨터 μ‹œμŠ€ν…œμ€ 개인이 λ…λ¦½μ μœΌλ‘œ μ‚¬μš©ν•˜λŠ” 운영체제 μ‹œμŠ€ν…œ

κ·Έλž˜ν”½ μ‚¬μš©μž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(GUI)λ₯Ό κ°•μ‘°ν•˜μ—¬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‰½κ²Œ μ‘°μž‘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섀계됨

λ„€νŠΈμ›Œν¬ μ—°κ²°(인터넷 μ‚¬μš©)이 κ°€λŠ₯ν•˜μ§€λ§Œ, μ„œλ²„μ²˜λŸΌ λ‹€μˆ˜μ˜ μ‚¬μš©μžλ₯Ό μ²˜λ¦¬ν•˜λ„λ‘ μ΅œμ ν™”λ˜μ§„ μ•ŠμŒ

πŸ“Œ 즉, 개인이 νŽΈν•˜κ²Œ μ‚¬μš©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GUI & λ©€ν‹°νƒœμŠ€ν‚Ή κΈ°λŠ₯이 μ€‘μš”ν•œ νŠΉμ§•

μ„œλ²„λ³΄λ‹€ λ³΄μ•ˆμ΄ μ•½ν•˜κ³ , λŒ€λŸ‰μ˜ μ‚¬μš©μž μ²˜λ¦¬λŠ” μ–΄λ ΅μ§€λ§Œ 개인이 μ‚¬μš©ν•˜κΈ° νŽΈλ¦¬ν•¨

 

개인용 컴퓨터 μ‹œμŠ€ν…œμ˜ μ’…λ₯˜

1) λ°μŠ€ν¬ν†± 운영체제
일반적인 κ°€μ •μš© PC & λ…ΈνŠΈλΆμ—μ„œ μ‚¬μš©
λŒ€ν‘œμ μΈ 예제: Windows, macOS, Ubuntu(Linux)

2) λͺ¨λ°”일 운영체제
슀마트폰 & νƒœλΈ”λ¦Ώμ—μ„œ μ‚¬μš©
λŒ€ν‘œμ μΈ 예제: Android, iOS

3) 크둬뢁 & κ²½λŸ‰ OS
ν΄λΌμš°λ“œ μ€‘μ‹¬μœΌλ‘œ λ™μž‘ν•˜λŠ” κ²½λŸ‰ 운영체제
λŒ€ν‘œμ μΈ 예제: ChromeOS (ꡬ글 크둬뢁)

πŸ’‘ 즉, 개인용 컴퓨터 μ‹œμŠ€ν…œμ€ "λ°μŠ€ν¬ν†± + λͺ¨λ°”일 + κ²½λŸ‰ OS"둜 λ‚˜λ‰¨!

 

7. λΆ„μ‚° 처리 μ‹œμŠ€ν…œ (distributed processing) 

ν•˜λ‚˜μ˜ 컴퓨터(μ„œλ²„)만 μ‚¬μš©ν•˜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, μ—¬λŸ¬ 개의 컴퓨터가 λ„€νŠΈμ›Œν¬λ‘œ μ—°κ²°λ˜μ–΄ μž‘μ—…μ„ λΆ„λ‹΄ν•˜λŠ” μ‹œμŠ€ν…œ
즉, μž‘μ—…μ„ μ—¬λŸ¬ 컴퓨터가 λ‚˜λˆ μ„œ μ²˜λ¦¬ν•¨μœΌλ‘œμ¨ 속도λ₯Ό 높이고, ν•˜λ‚˜κ°€ κ³ μž₯ λ‚˜λ„ λ‹€λ₯Έ 컴퓨터가 λŒ€μ‹ 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함.
λ©€ν‹°μ½”μ–΄ CPUκ°€ μ—¬λŸ¬ 개의 연산을 μ²˜λ¦¬ν•˜λŠ” κ²ƒμ²˜λŸΌ, μ—¬λŸ¬ 개의 컴퓨터가 ν˜‘λ ₯ν•˜μ—¬ μž‘μ—…μ„ μˆ˜ν–‰ν•˜λŠ” κ°œλ…

πŸ“Œ 즉, μ—¬λŸ¬ λŒ€μ˜ 컴퓨터가 ν•˜λ‚˜μ˜ μ‹œμŠ€ν…œμ²˜λŸΌ λ™μž‘ν•˜λŠ” ꡬ쑰

 

βœ…  ν•œ λŒ€μ˜ 컴퓨터(μ„œλ²„)만 μ‚¬μš©ν•˜λ©΄ ν•œκ³„κ°€ 있음.
βœ…  μ—°μ‚°λŸ‰μ΄ λ§Žμ•„μ§€λ©΄ ν•˜λ‚˜μ˜ 컴퓨터가 κ°λ‹Ήν•˜κΈ° μ–΄λ €μ›Œμ§.

βœ…  ν•œ 컴퓨터가 κ³ μž₯ λ‚˜λ©΄ μ‹œμŠ€ν…œ 전체가 멈좜 μœ„ν—˜μ΄ 있음.
βœ…  μ—¬λŸ¬ 개의 컴퓨터(μ„œλ²„)λ₯Ό λ„€νŠΈμ›Œν¬λ‘œ μ—°κ²°ν•΄μ„œ ν˜‘λ ₯ν•˜λ©΄ 더 λΉ λ₯΄κ³  μ•ˆμ •μ μΈ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λ§Œλ“€ 수 있음

 

ex) μ €λ²ˆμ— κ³΅λΆ€ν–ˆλ˜ MSA(Microservices Architecture)도 λΆ„μ‚°μ²˜λ¦¬ μ‹œμŠ€ν…œμ˜ ν•œ ν˜•νƒœμž„. λΆ„μ‚°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ν™œμš©ν•œ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개발 방식

ꡬ글 & 넀이버 검색 엔진 → μˆ˜λ§Žμ€ μ„œλ²„κ°€ 검색 μš”μ²­μ„ λ‚˜λˆ μ„œ 처리

AWS & 넀이버 ν΄λΌμš°λ“œ → μ„œλ²„λ₯Ό λΆ„μ‚° λ°°μΉ˜ν•˜μ—¬ νŠΈλž˜ν”½μ„ λ‚˜λˆ  처리

온라인 κ²Œμž„ μ„œλ²„ (λ°°ν‹€κ·ΈλΌμš΄λ“œ, λ‘€, λ©”μ΄ν”ŒμŠ€ν† λ¦¬) → μ „ 세계 μ‚¬μš©μž 접속을 μ—¬λŸ¬ 개의 μ„œλ²„κ°€ 처리

유튜브 & λ„·ν”Œλ¦­μŠ€ → λ™μ˜μƒμ„ μ—¬λŸ¬ μ„œλ²„κ°€ λ‚˜λˆ μ„œ 슀트리밍

블둝체인 & λΉ„νŠΈμ½”μΈ → 쀑앙 μ„œλ²„ 없이 P2P λ°©μ‹μœΌλ‘œ 거래 검증

 

 

8. λ©€ν‹°λ―Έλ””μ–΄ μ‹œμŠ€ν…œ (multimedia system)

μ˜μƒ(Video), μŒμ„±(Audio), 이미지(Image), μ• λ‹ˆλ©”μ΄μ…˜(Animation), κ·Έλž˜ν”½(3D λ“±) λ“± λ‹€μ–‘ν•œ λ©€ν‹°λ―Έλ””μ–΄ 데이터λ₯Ό μ²˜λ¦¬ν•˜λŠ” μ‹œμŠ€ν…œ
기쑴의 μš΄μ˜μ²΄μ œλ³΄λ‹€ 더 λΉ λ₯Έ 데이터 처리 & μ‹€μ‹œκ°„ μž¬μƒ κΈ°λŠ₯이 ν•„μš”
λ„€νŠΈμ›Œν¬ ν™˜κ²½μ—μ„œλ„ λŒ€λŸ‰μ˜ λ©€ν‹°λ―Έλ””μ–΄ 데이터λ₯Ό λŠκΉ€ 없이 전솑해야 함

μœˆλ„μš°, macOS, λ¦¬λˆ…μŠ€, μ•ˆλ“œλ‘œμ΄λ“œ, iOS 같은 ν˜„λŒ€ OSλŠ” μ „λΆ€ λ©€ν‹°λ―Έλ””μ–΄ κΈ°λŠ₯을 포함함

πŸ“Œ 즉, 유튜브, λ„·ν”Œλ¦­μŠ€, 쀌(Zoom), VR/AR 같은 μ„œλΉ„μŠ€κ°€ λ©€ν‹°λ―Έλ””μ–΄ μ‹œμŠ€ν…œ 기반으둜 λ™μž‘ν•¨!

 

λ©€ν‹°λ―Έλ””μ–΄ μ‹œμŠ€ν…œμ˜ νŠΉμ§• 

βœ…  λŒ€λŸ‰μ˜ 데이터 처리 ν•„μš” → μ˜μƒ, μŒμ„± λ°μ΄ν„°λŠ” 크기가 μ»€μ„œ λΉ λ₯Έ μ—°μ‚° ν•„μš”
βœ…  μ‹€μ‹œκ°„ μ„±λŠ₯ μ€‘μš” → λ™μ˜μƒ 슀트리밍, ν™”μƒνšŒμ˜ λ“± μ‹€μ‹œκ°„μœΌλ‘œ λŠκΉ€ 없이 μž¬μƒν•΄μ•Ό 함
βœ…  고속 μž…μΆœλ ₯(I/O) ν•„μš” → HDD보닀 λΉ λ₯Έ SSD, RAM μΊμ‹œ ν™œμš©
βœ…  λ‹€μ–‘ν•œ λ―Έλ””μ–΄ 동기화(Synchronization) → μ˜μƒ & μŒμ„±μ΄ μ–΄κΈ‹λ‚˜μ§€ μ•Šλ„λ‘ 동기화

πŸ’‘ 즉, λ©€ν‹°λ―Έλ””μ–΄ μ‹œμŠ€ν…œμ€ λΉ λ₯Έ μ—°μ‚°, μ‹€μ‹œκ°„ 처리, λŒ€μš©λŸ‰ 데이터 μ²˜λ¦¬κ°€ 핡심!

 

 

μš΄μ˜μ²΄μ œκ°€ ν¬ν•¨ν•˜λŠ” λ©€ν‹°λ―Έλ””μ–΄ κΈ°λŠ₯ 

λ©€ν‹°λ―Έλ””μ–΄ 파일 포맷 지원 (MP4, MP3, WAV, JPEG, PNG λ“±)
λΉ„λ””μ˜€ & μ˜€λ””μ˜€ λ””μ½”λ”© κΈ°λŠ₯ (코덱 지원, ν•˜λ“œμ›¨μ–΄ 가속)
κ·Έλž˜ν”½ λ Œλ”λ§ & 3D 처리 지원 (DirectX, OpenGL, Vulkan λ“±)
λ©€ν‹°λ―Έλ””μ–΄ 슀트리밍 & λ„€νŠΈμ›Œν¬ 전솑 지원 (YouTube, Netflix)
VR/AR & 게이밍 μ΅œμ ν™” κΈ°λŠ₯

 

9. μž„λ² λ””λ“œ μ‹œμŠ€ν…œ (embedded system)

 

νŠΉμ • κΈ°λŠ₯을 μˆ˜ν–‰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ν•˜λ“œμ›¨μ–΄ &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κ°€ κ²°ν•©λœ μ‹œμŠ€ν…œ (λ§ˆμ΄ν¬λ‘œν”„λ‘œμ„Έμ„œ λ˜λŠ” 마이크둜컨트둀러λ₯Ό λ‚΄μž₯) 

μ‚¬μš©μžκ°€ 직접 μ‘°μž‘ν•˜λŠ” 게 μ•„λ‹ˆλΌ, 일반 PC(λ²”μš© 컴퓨터)와 λ‹€λ₯΄κ²Œ νŠΉμ • λͺ©μ μ— 맞게 μžλ™μœΌλ‘œ λ™μž‘

일반적인 컴퓨터(PC, λ…ΈνŠΈλΆ)와 λ‹€λ₯΄κ²Œ, νŠΉμ • μž₯μΉ˜μ— λ‚΄μž₯(Embed)λ˜μ–΄ 있음

λ‚΄μž₯ν˜• 컴퓨터

μš΄μ˜μ²΄μ œλŠ” 일반적인 Windows, macOS, Linux, Android 와 달리 μ „μš© OS ν˜Ήμ€ νŽŒμ›¨μ–΄λ₯Ό μ‚¬μš©ν•œλ‹€. 

ex) μžλ™μ°¨, 의료기기, μ „μžμ œν’ˆ, μžλ™μ°¨, IoT κΈ°κΈ°, 곡μž₯ μžλ™ν™” μž₯λΉ„

 

μž„λ² λ””λ“œ μ‹œμŠ€ν…œμ΄ μ€‘μš”ν•œ 이유

νŠΉμ • κΈ°λŠ₯을 μžλ™μœΌλ‘œ μˆ˜ν–‰ → μ‚¬μš©μž κ°œμž… 없이 λ™μž‘ κ°€λŠ₯
μ „λ ₯ μ†Œλͺ¨κ°€ 적고, μ†Œν˜•ν™” κ°€λŠ₯ → 배터리 기반 λ””λ°”μ΄μŠ€μ— 적합
λŒ€λŸ‰ 생산 κ°€λŠ₯ → μ €λ ΄ν•œ λΉ„μš©μœΌλ‘œ λ‹€μ–‘ν•œ μ œν’ˆμ— 적용 κ°€λŠ₯

즉, μžλ™ν™” + μ†Œν˜•ν™” + μ €μ „λ ₯ νŠΉμ„± λ•Œλ¬Έμ— 거의 λͺ¨λ“  μ‚°μ—…μ—μ„œ μ‚¬μš©λ¨!

 

 

책에 λ„ˆλ¬΄ μ–΄λ ΅κ²Œ λ‚˜μ™€μžˆμ–΄μ„œ μ§€ν”Όν‹°ν•œν…Œ μ§ˆλ¬Έν•΄κ°€λ©΄μ„œ 정리해봀닀. 

κ·Έλž˜λ„ λ„ˆλ¬΄λ„ˆλ¬΄ κΈΈλ‹€ ! 

 

πŸ”₯ μ΅œμ’… μš”μ•½ 정리 πŸ”₯

βœ… 운영체제(OS, Operating System) = ν•˜λ“œμ›¨μ–΄μ™€ μ‚¬μš©μž κ°„μ˜ 맀개체 역할을 ν•˜λŠ” μ‹œμŠ€ν…œ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
βœ… λͺ©μ 

  • μ‚¬μš©μžκ°€ 컴퓨터λ₯Ό νŽΈλ¦¬ν•˜κ²Œ μ‚¬μš©ν•˜λ„λ‘ 지원
  • ν•˜λ“œμ›¨μ–΄μ™€ λͺ¨λ“  μžμ›μ„ 효율적으둜 관리 (μžμ› ν• λ‹Ή, μž…μΆœλ ₯ μž₯치 μ œμ–΄ λ“±)

🟒 1) 일괄 처리 μ‹œμŠ€ν…œ
βœ… μ—¬λŸ¬ μž‘μ—…μ„ λͺ¨μ•„ ν•œ λ²ˆμ— μ‹€ν–‰ → μ‚¬λžŒ κ°œμž… μ΅œμ†Œν™”
βœ… 단점: CPUκ°€ ν•œ μž‘μ—…μ΄ 끝날 λ•ŒκΉŒμ§€ λŒ€κΈ° → 유휴 μ‹œκ°„ λ°œμƒ

🟒 2) 닀쀑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° μ‹œμŠ€ν…œ
βœ… μ—¬λŸ¬ ν”„λ‘œκ·Έλž¨μ„ λΉ λ₯΄κ²Œ μ „ν™˜(Switching) ν•˜λ©° μ‹€ν–‰ → CPU ν™œμš©λ₯  증가
βœ… I/O μž‘μ—… 쀑에도 CPUκ°€ λ‹€λ₯Έ μž‘μ—…μ„ μˆ˜ν–‰ κ°€λŠ₯
βœ… 유튜브 λ™μ˜μƒ λ‘œλ”© 쀑 크둬 검색 μ‹€ν–‰ κ°€λŠ₯

🟒 3) μ‹œλΆ„ν•  μ‹œμŠ€ν…œ
βœ… CPU μ‹œκ°„μ„ μ—¬λŸ¬ μ‚¬μš©μžμ—κ²Œ μͺΌκ°œμ„œ ν• λ‹Ή(Time-Slice)μ‚¬μš©μžκ°€ λ…μ ν•˜λŠ” κ²ƒμ²˜λŸΌ 보이게 함
βœ… SSH 원격 접속, AWS 가상 μ„œλ²„, λ¦¬λˆ…μŠ€ μ„œλ²„ 터미널

🟒 4) μ‹€μ‹œκ°„ μ‹œμŠ€ν…œ
βœ… νŠΉμ • μž‘μ—…μ΄ λ°˜λ“œμ‹œ 정해진 μ‹œκ°„ 내에 μ‹€ν–‰ → μ‹œκ°„ 초과 μ‹œ μ‹œμŠ€ν…œ 였λ₯˜ λ°œμƒ
βœ… 예: VR κ²Œμž„, 의료기기, μžλ™μ°¨ ABS μ‹œμŠ€ν…œ, 지문 인식기

🟒 5) 닀쀑 처리 μ‹œμŠ€ν…œ
βœ… CPUκ°€ μ—¬λŸ¬ 개 → 병렬 계산 κ°€λŠ₯, μ„±λŠ₯ ν–₯상, μ‹ λ’°μ„± 증가
βœ… λŒ€μΉ­ 닀쀑 처리(SMP) vs λΉ„λŒ€μΉ­ 닀쀑 처리(AMP)
βœ… μŠˆνΌμ»΄ν“¨ν„°, AI ν•™μŠ΅, λ©€ν‹°μ½”μ–΄ ν”„λ‘œμ„Έμ„œ

🟒 6) 개인용 컴퓨터 μ‹œμŠ€ν…œ
βœ… 개인이 λ…λ¦½μ μœΌλ‘œ μ‚¬μš©GUI(κ·Έλž˜ν”½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) κ°•μ‘°
βœ… Windows, macOS, Android, iOS

🟒 7) λΆ„μ‚° 처리 μ‹œμŠ€ν…œ
βœ… μ—¬λŸ¬ λŒ€μ˜ μ„œλ²„κ°€ λ„€νŠΈμ›Œν¬λ‘œ μ—°κ²° → ν•˜λ‚˜μ˜ μ‹œμŠ€ν…œμ²˜λŸΌ λ™μž‘
βœ… AWS ν΄λΌμš°λ“œ, ꡬ글 검색, 블둝체인, 온라인 κ²Œμž„ μ„œλ²„
βœ… MSA(Microservices Architecture)도 λΆ„μ‚° μ‹œμŠ€ν…œμ˜ ν•œ ν˜•νƒœ

🟒 8) λ©€ν‹°λ―Έλ””μ–΄ μ‹œμŠ€ν…œ
βœ… μ˜μƒ, μŒμ„±, κ·Έλž˜ν”½μ„ λΉ λ₯΄κ²Œ 처리 & μ‹€μ‹œκ°„ μž¬μƒ κ°€λŠ₯
βœ… 유튜브, λ„·ν”Œλ¦­μŠ€, VR, κ²Œμž„, ν™”μƒνšŒμ˜(Zoom, MS Teams)
βœ… 고속 μž…μΆœλ ₯, λ©€ν‹°λ―Έλ””μ–΄ 코덱 지원, 슀트리밍 μ΅œμ ν™” ν•„μš”

🟒 9) μž„λ² λ””λ“œ μ‹œμŠ€ν…œ
βœ… νŠΉμ • κΈ°λŠ₯을 μˆ˜ν–‰ν•˜λŠ” μž₯치 내뢀에 λ‚΄μž₯된 μ‹œμŠ€ν…œ → μžλ™μœΌλ‘œ λ™μž‘
βœ… 냉μž₯κ³ , 세탁기, 슀마트TV, μžλ™μ°¨ λ„€λΉ„κ²Œμ΄μ…˜, IoT κΈ°κΈ°
βœ… RTOS(μ‹€μ‹œκ°„ 운영체제), Embedded Linux μ‚¬μš©

 

πŸ”₯ μ΅œμ’… 정리: 운영체제 핡심 3쀄 μš”μ•½

βœ… 운영체제(OS)λŠ” ν•˜λ“œμ›¨μ–΄ & μ‚¬μš©μžλ₯Ό μ—°κ²°ν•˜λŠ” μ‹œμŠ€ν…œ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!
βœ… 컴퓨터 ν™˜κ²½μ— 따라 운영체제 μœ ν˜•(일괄 처리, 닀쀑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°, μ‹œλΆ„ν•  λ“±)이 닀름!
βœ… ν˜„λŒ€ OS(Windows, macOS, Linux)λŠ” λ©€ν‹°λ―Έλ””μ–΄ & λ„€νŠΈμ›Œν¬ 기반으둜 λ°œμ „ 쀑!

 

 

 

 


 

λ‚˜λŠ” λΉ„μ „κ³΅μžμ΄κΈ° λ•Œλ¬Έμ— cs κ³΅λΆ€λŠ” ν‹ˆν‹ˆμ΄ μ•Œμ•„μ„œ ν•΄μ•Όν•œλ‹€.

κ·Έλž˜μ„œ cs 곡뢀λ₯Ό 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 μ€‘κ³ λ‘œ 책을 κ΅¬λ§€ν–ˆλ‹€.  

ꡐ재 ν•„μš”μ—†λŠ” 온라인 κ°•μ˜λ„ λ§Žμ§€λ§Œ (반효경 κ΅μˆ˜λ‹˜ κ°•μ˜ 5개 정도 λ“€μ–΄λ΄„ γ…‹γ…‹γ…‹ ) 

물리적인 κ΅μž¬κ°€ μžˆμ–΄μ•Όμ§€λ§Œ ν•΄λ‹Ή κ³Όλͺ©μ— 애정을 κ°€μ§€λŠ” 편

 

μœ νŠœλΈŒμ—μ„œ μΆ”μ²œλ°›μ€ '운영체제' (생λŠ₯μΆœνŒμ‚¬) λ₯Ό μ€‘κ³ λ‘œ κ΅¬λ§€ν–ˆλ‹€. (κ°œμ •νŒ 2017.08.10)

μ•„λ§ˆ 컴퓨터 곡학과 ꡐ재둜 μ“°μ΄λŠ” 것 κ°™μŒ. 

ν‘œμ§€ λ””μžμΈμ΄λ©°, 문체가 μ™„μ „ μ „κ³΅μ„œμ  κ·Έ μžμ²΄μ΄λ‹€.  

ν•œ λˆˆμ— 읽힐 리 μ—†λŠ” 볡작슀러운 λ‚΄μš© 휴. 

학ꡐ 닀닐 λ•Œ κ³΅λΆ€ν–ˆλ˜ κ²ƒμ²˜λŸΌ μ—¬λŸ¬λ²ˆ λ°˜λ³΅ν•΄μ„œ 봐야지 

 

 

μ•Œλ¦Ό: *개인 곡뢀 λͺ©μ μœΌλ‘œ μ •λ¦¬ν•œ κΈ€μž…λ‹ˆλ‹€* 

μ°Έκ³ ν•œ μ±…: 운영체제 (λ°•κ·œμ„, κΉ€μ°½μˆ˜, λ°°μΈν•œ, 이쀀연, 박홍진 μ§€μŒ) - 생λŠ₯좜판